본문 바로가기
코크 일상

[고양이 눈물] 고양이는 왜 울까...?

by cco.zzz 2022. 7.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인님의 눈물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요즘 코크가 한쪽눈에만 다시 눈물을 많이 흘리더라구요..

어릴때 똑같은 현상이 일어나서 동물병원에 진료를 받았더니, 큰 이상은 없었고 안구 소독만 자주 하라고 하시더라구요!

 

갑자기 어제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 준비하는데 코크가 눈물을 한방을 뚝 흘렸어요 ㅠㅠ

급한데로 소독을 해주긴 했지만 주인님 병원에 모셔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ㅠㅠ 아프지마 코크야. ㅠㅠ

< 코크는 가끔 눈물을 흘린다... 남자의 눈물.. 부끄러워 숨는 코크 >

 

저도 한때 코크가 눈물을 많이 흘려 고양이 눈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간략하게 정리해서 포스팅해볼게요!

 

1. 유루증

눈물은 안구 속에 이물질을 자연스럽게 배출하여 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눈물을 배출하는 관이 막혀 배출하지 못해 차오르게 되는데, 이 현상을 '유루증'이라고 해요.

 

유루증은 선척적/후천적으로 둘다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선척적으로는 눈꺼플이 크고 코가 짧은 묘종(페르시안, 히말라얀 등)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후천적으로는 눈꺼플이나 눈 주위털에 의해 안구가 자극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안구 질환이나 사막화로 인한 모래등 이물질 유입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어요.

 

2. 결막염

결막염은 바이러스나 이물질로 인한 긁힘등의 이유로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눈꺼플의 안쪽이 붉게 변하고, 눈물/눈곱이 증가하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각막염

각막염도 마찬가지로 바이러스나 이물질로 인해 각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이며, 결막염이 악화되면  발병하게 됩니다.

주요 증상은 눈물 증가 외에도 통증, 윙크등 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4. 고양이 바이러스성 비기관염(허피스)

고양이 감기라고 알려져있는 허피스에 걸리게 되면 눈물을 흘릴수도 있습니다.

눈물 이외에도 발열, 재채기, 식욕 저하등과 같은 사람의 감기와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5. 안구 외상

안구에 상처가 발생했을때 눈물이 계속 발생할수 있어요.

주로 다묘 가정에서 고양이들끼리 싸우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에 5가지가 주로 고양이 눈물의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해요.

물론 다른 질병들에 의해 눈물을 흘릴수도 있답니다.

 

고양이가 눈물을 일시적으로 흘린다고 해서 문제가 되진 않아요.

사람이 하품을 할때 눈물을 흘리듯이 고양이도 하품을 하면서 눈물을 흘릴수도 있답니다.

지속적으로 관찰해주셔서 눈물이 일시적인지 계속 반복되는지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해당 현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동물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집사님들의 애정어린 관심이 고양이의 눈 건강을 지켜줄거에요!

모든 집사님들이 주인님과 오래오래 건강하게 시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코크야 우리도 같이 오래오래 살자~!

 

< 각도와 상관없는 코크의 미모 >

반응형

댓글